경주남산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Gyeongju Namsan Institute
 전체방문자 141296명 | 오늘방문자 40명

home  add to faivorites 

(사)경주남산연구소소개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는 많은 사람들이 경주 남산의 아름다움과 곳곳에 깃들어 있는 가치를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주 남산의 문화유적을 널리 알리고, 유적을 보존하고 연구하며, 아울러 남산의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는 남산안내소 운영, 남산유적답사, 남산달빛기행을 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남산의 문화유적 보존과 자연보호, 남산 관련 자료 수집과 정리 및 전산화 등 각종 연구 사업의 밑바탕이 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는 1984년 발족된 남산사랑모임과 1999년 5월5일 발족한 남산연구소가 2002년 [경주남산연구소]로 통합하여 힘을 합하게 되었고, 2012년 사단법인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는 서남산주차장과 통일전주차장에서 [남산안내소]를 운영합니다. [남산안내소]는 매일 09:00 - 16:00 까지 운영되며, 이곳에서 남산의 각종 자료를 열람할 수 있으며, 남산 지도 등 자료도 구할 수 있습니다.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는 매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 [남산유적답사]를 연간 220여회 시행합니다. [남산유적답사]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며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 5월부터는 외국인을 위한 영어가이드 서비스도 운영합니다. 매주 일요일 09:30에 서남산주차장에서 출발하며 삼불사와 삼릉계곡을 안내 서비스 합니다.

또한, 매월 보름 전후 토요일에 남산달빛기행을 합니다. 남산달빛기행은 1996년 10월 부터 매월 열렸으며, 2017년 11월 4일 206회가 열렸습니다. 토요일 19:30(또는 19:00)에 출발하여 23:30 정도에 내려오게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며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에서는 남산을 더 깊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남산문화유적 답사반] 강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봄과 가을 2학기를 운영하며, 매주 수요일 오후와 2, 4주 토요일 오후 2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산은 우리 겨레가 알아야 하고 지켜야 할 소중한 산입니다. 이 산에는 겨레의 꿈이 어린 신화가 있고, 겨레의 종교가 숨쉬고 겨레의 예술 문화가 깃들어 있는 역사의 산입니다. 남산에 문화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남산 자체가 그대로 문화재인 것입니다.

그러나 수천년 흐르는 세월에 시달려 풍화 되고 마멸되고 무너지고 묻혀져서 지금 이라도 기록해 놓지 않으면 제대로 보존하기가 어렵게 될 것입이다. 앞으로도 사단법인 경주남산연구소는 유적의 보존과 복원, 홍보에 관한 사업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